본문 바로가기

보고 생각 & 리뷰

스타크래프트2 딥마인드 인공지능 vs 사람! 결과는??

안녕하세요~ 엘리입니다!

얼마전 구글에서 만든 딥마인드(인공지능을 만드는 팀) 랑 사람이 스타크래프트2로 맞짱(?)뜬 영상을 봤는데요, ㅎㅎ 와 정말 신기하더라구요 근데 아쉬웠던건 예전에 제가 본 엄청난 컨트롤을 안보여줘서 좀 아쉬웠어요 ㅠ


제가 봤던 엄청난 컨트롤

이거슨 사람이 아니여, 컴터여 컴터


예전에 딥마인드가 이세돌과도 바둑을 뒀었죠, 바둑도 그렇고 스타2 도 그렇고 수많은 전략이 있구요, 어떤 전략을 누가 잘쓰냐에 따라서 게임 승패가 갈립니다.


혹시나 스타2 를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잠깐설명 ㅎ

스타크래프트2는 크게 자원을 캐고, 그 자원으로 건물을 짓고, 건물 안에서 나오는 애들을 가지고 상대랑 싸우는 게임입니다 ㅎㅎ 애들은 자기만의 고유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걔들을 어떻게, 누구를 쓰느냐에 따라 더 세기도 하고 더 약하기도 하고 그렇죠! 자원을 못캐게 해서 돈 없어서 건물 못짓게 하는 것도 전략 ㅋㅋ

이번에는 AI랑 사람이랑 총 11번의 경기를 했는데요, 이름을 알파스타라고 붙였네요 ㅋㅋ 저번에 이세돌이랑 바둑한건 알파고 였었는데 (바둑이 영어로 go래요) 경기는 11개 전부 보여주진 않고 몇개만 골라서 보여준거 같습니다!


LiquidTLO라는 프로 게임플레이어 vs Alphastar 인공지능 입니다,

뭔가 사람같지 않은(?) 플레이로 프로게이머들을 바르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ㅋㅋ

다는 못하고(다하고 싶은데 너무 많음..) 몇 장면을 gif로 만들어봤습니다!

빨간색이 사람이구요, 파란색이 인공지능

첫판...일껍니다 ㅋㅋ (원본youtube링크는 맨밑에 있음)


알파스타 쪽의 공격! 분신을 다른곳으로 이동시키면서 일꾼을 공격합니다


스토커(레이져쏘는 원거리유닛)로 플레이어 진영을 쳐들어왔군요! 


이렇게 왔다갔다 하다가 나중에는 알파스타가 이깁니다 ㅋㅋ



이번판에는 알파스타가 disruptor라는 애를 많이 뽑아서 싸웠는데요,

(오렌지 색깔의 동그랑땡 뿜는 애)

데미지는 쩌는데 비해서 한번 쓰고 충전하는 시간이 많이 걸려서 기술쓰고 바로 도망 ㅌㅌ

저 한대만으로도 많은 파괴력을 보여주는 ㅎㄷㄷ


플레이어를 쪼여들어가는군요 ㅠㅠ (사방에서나옴..)


나중에 대판싸우고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ㅎㅎ


이 판에서 몇가지 이상한 행동을 보여주는데요 ㅋㅋ 

아무도 없는데 쏨 ㅎㅎ



팀킬 ;;;



옵저버 5대를 뽑습니다 ㅋㅋ ...굳이? 

(주변에 안보이는 애들을 보여주는 유닛인데 2-3대만 있어도 됨..)

인공지능도 실수를 하는군요..



아까 위랑 다른 사람입니다,

Mana 프로플레이어 vs Alphastar 인공지능 딥마인드

여기서 맞은애를 뒤로 보내는 쩌는 컨트롤이 나옵니다 



아까랑 비슷하게 사방에서 쪼여서 죽게끔 했네요 ㅠ



이 판은 스토커(유닛)만 뽑아서 해설자들도 신기해 했습니다,

원래 섞어서 뽑아야 균형이 이뤄지는데 스토커만 있어서..


나중에 보면,

10 대 1로... 알파스타의 엄청난 승리 ;;;

그것도 그럴듯이 사람은 까먹지만 쟨 안까먹잖아요 ㅠ

사람은 실수도 하지만 기계는 실수를 안하고..

체력도 지치지 않고.. 여러모로 불리한 싸움이죠 ㅎㅎ



Q. 알파스타가 어떻게 배우는지?

신기합니다 ㅋㅋ 많이 해보고 난뒤 최선의 방식을 택하는건데요,

첨에 죄다 배낍니다, 이사람이 했던거 저사람이 했던 거 플레이들을 보면서 일단 그 행동을 따라하구요,

그담에 그런 비슷한 시나리오를 구성해서 계속 플레이를 합니다


만약 3개의 시나리오에서 제일 적합한 방법을 찾은 다음, 또 거기서 세분화를 시키죠,

그 다음 계속 테스트 후에 그 중에서 모든 전략을 통틀어서 가장 좋은 전략을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계산적인 사람이랑 비슷한거 같아요 ㅋㅋ 항상 행동을 할 때 계산하고 하는 사람들 있잖아요, 여기서 계산이란 이득도 생각하지만 시간절약방법이라든지.. 뭐 그런것들?

예를 들면 A지역에서 B지역으로 갈때 여러가지 방법으로 가보고, 지하철도 타보고 버스도 타보고.. 그러다 지하철이 더 빠르면 지하철로 가고 그런식?



원본 영상입니다~